오늘은 일반행정직 공무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반행정직 공무원 연봉 및 하는일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반행정직의 경우 생각보다 난이도가 꽤 어렵고 난해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난해한 일반직 행정 공무원에 대비하기 위해 강좌를 무료로 아래에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전 강좌 무료신청하기
위 링크를 통해 공무원 교육 1위인 해커스공무원에서 전 강좌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규 가입만 해도 전 과목 강좌 2주간 무료라고 하니 꼭 꿀을 빠시는게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일반 행정직 공무원은 뭐하는걸까요?
일반 행정직 공무원이란
공무원들 중, 주로 행정에 관한 업무를 맡는 공무원들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사무직으로 이해되나, 실제로는 별도의 직렬로 독립되지 않는 대부분의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이다. 군대의 군사특기로 치면 소총수(111101), 병과로 치면 보병과 같다. 인사, 재무, 기획, 자료 관리 및 서류 발급 등으로 알려진 일반적인 행정 업무 이외에도 담당하는 역할이 많다.
경찰관들 및 소방관들이 일일이 대응하지 못하는 작은 규모의 수사와 단속 업무와 구조 업무, 그리고 전문적인 기술이 아니라서 아무나 해도 되는 기술 업무(행정복지센터 시설 관리, 학교 비품 관리 등)도 행정직의 역할이다.
일반 행정직 단점
현직 2년차로서 지금 오락실, PC방, 출판업 및 인쇄업, 종교시설, 과 서무 맡고 있다.
(매우 다행히도 우리 지자체는 노래연습장과 노래방이 위생 부서 담당이다)
그동안 솔찬히 느낀 ㅈ방 일행의 문제점을 갑자기 삘받아서 적어본다
일행으로서 피할 수 없는 문제점인 (공통), 거기다가 시골이면 추가될 수 있는 문제점인 (ㅈ방)으로 나누어봤다
(공통) 인사의 문제와 편의점만도 못한 인수인계
근본적으로 지방직 일반행정의 문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서비스라는 이름 하에 제공하는 오만 잡일을 다 해야 한다는 것이다.
청사의 실과부서, 읍면동사무소 그 어느 곳에도 일반행정 공무원이 없는 곳이 없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걸 모른다. 까놓고 말해서 본인도 일반행정 공무원이 주말에 산불 나면 출동해서 꺼야 된다는 거 몰랐다.
그 정도도 모르고 들어와서 별 개고생을 다하는 것까진 그래도 괜찮다. 몰랐지만, 모르면 맞아야죠?
애초에 ‘공무원 = 등본셔틀’ 정도로밖에 생각 안하고 안이하게 들어온 나도 잘한 것도 억울할 것도 없다.
문제는, 그렇게 모르는 일 익숙해질려고 하면 인사 시즌 때 인사발령이 다른 데로 나는 것에 있다.
솔직히 인사발령이란 걸 안낼 순 없다. 막말로 등본 발급 업무로 입직해서 인사가 안 나면 평생 등본 발급만 해야 된다.
그건 지자체나 본인한테나 좋을 게 없다.
그런데 인간은 솔직히 성악설이 맞아서, 인사철에 자기가 인사가 나게 되면 지금까지 고생한 거에 대해 보상심리가 발현된다.
그러면 문제가
일반행정직 장점
아무래도 사기업에 비해서 직장 문화가 비교적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조직이 많다. 단 이러한 직장 문화의 수평성은 ‘중앙행정기관 > 광역자치단체 > 수도권 기초자치단체 > 수도권 이외 지역 기초자치단체’ 정도로 보면 된다. 공무원이라고 하여 크게 다른 세계의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그 근처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면 된다.
그 때문에 그 지역의 인원이 주류가 되는 지방직의 경우 지역색과 지역 문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기 때문에 특정 부분에 있어서는 일반 사기업에 비해 더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지자체에서도 가장 인원수가 많은 직렬이다 보니 입김이 가장 세고 승진에서도 유리한 편이다.
일반 행정직 공무원 연봉
일반 행정직 공무원의 경우 9급의 경우 177만원(1호봉), 7급의 경우 196만원(1호봉), 5급의 경우 265만원(1호봉)입니다.
7호봉정도 되면 9급은 208ㅁ나원, 7급은 256만원, 5급은 335만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일반행정직 공무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