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회계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회계사 같은 고급 라이센스의 준비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아참 최근 회계사 관련해서 환급을 해주는 강의가 무척이나 많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굉장히 짧은 기간만 나오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꼭 참고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회계사 합격하고 환급도 받기
위 링크를 통해 회계사 강의를 무료로 듣는등의 방법 그리고 합격시 300%의 환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필요하신분께 꼭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공인회계사 수험기간
지난 글에서는 공인회계사가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그렇다면 실제 합격자들은 얼마나 공부했을까?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평균 2년~3년 사이면 합격할 수 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시험준비 기간별 수험생 분포비율을 보면 동차합격생이 전체 합격생의 25%이며 유예1기 15%, 유예2기 13%, 그리고 마지막 최종시험 3개월 미만도 12%나 된다. 즉, 거의 절반 가까운 인원이 최대 4번까지만 시험을 보고 합격한다는 뜻이다.
공인회계사 수험포기후기
이제 내 나이 28
부모님이 경제적 지원을 그만둔다고 하시니 CPA수험계를 떠나려고 한다.
22살 10월에 전역하자 마자 김현식 중급회계 들으면서 2달내내 상각표 그리면서
회계사에 대한 부푼 꿈을 안고 2014년 23살 7월에 서울 가서 24살 1월 초시 떨어진 후에
울면서 내년엔 절대 떨어지지 않겠다고 다짐했던 때가 생생하게 떠오른다.
생각해보면 2015년은 자취하면서 외로워 많이도 울었지. 친구를 만난 날이 1년에 5번도 제대로 안됐었거든.
하루에 말을 하지 않고 지낸 날이 한마디라도 한 날보다 더 많았다.
4시 50분에 기상해서 5시 30~40분까지 학원 도착한 후에 6시부터 밤 11시 까지 월화수목금토, 일요일에 오전 11시 까지 늦잠자는거 빼고는 거의 하루도 빠지지 않고 공부했으니까.
그래도 쏟아지는 별빛을 보며 ‘오늘 하루 열심히 살았다.’는 뿌듯함이
예비군 훈련을 받던, 아프던 지방에 있는 친구를 만나지 못하던 공부할 수 있었던 원동력 중에 하나였다.
2016년 25살에 첫 1차를 합격했을 때, 정말 세상 다 가진 것 같더라.
그리고 2차때 재무관리, 원가, 회계감사 3유예인 사실을 알았을 때
내년, 26살에는 기필코 회계사가 되어 우리 마을에 내 이름 석자 걸린 현수막도 걸고
편하게 학교 다니면서 졸업해서 화이트 칼라 전문직 인생을 꿈꾸었던 게 엊그제 같다.
누가 알았을까, 재무관리 72점 회계감사는 71점을 맞고도 원가 54점으로 떨어질 줄은.
결과 발표가 나오던 날, 엄마가 옆에서 잠못이루며 한숨쉬던게 너무나도 가슴이 아파서
밖에 나가 ‘내년에는 반드시 합격하겠다.’고 3시간은 울면서 다짐했어도
그때부터 많이 꼬였다. 내 인생
휴학을 할 수 없어 지방에 있는 학교는 다녀야 하는데, 학교 수업 출석을 하면서 토익까지 준비하고 1차시험 준비 하는게 쉬운일은 아니더라.
그래서 잠을 줄였다.
2017년 2학기 근 150일동안 4시간 이상 자본 적이 없었던거 같네.
7시 30분에 제공되는 기숙사 아침밥 먹으려고 새벽 3시에 자고 7시에 일어나서 찬바람 맞으면서, 토익 듣기 들으면서 단대까지 20분 되는 거리 걸으면서도
떨어졌으니까, 힘들어도, 죽을것 같아도 환경 탓 하지 않고 죽을 것 같은 몸 부여잡고 다시 1차는 합격했는데…
작년, 그러니까 27살부터는 그런 열정을 쏟지 못했다.
분명, 지금 내가 이렇게 된 건 근 2년간 공부를 거의 하지 않은 책임이다.
지금은 그저, 할 일이 없어서 하는 게임이 펜만 잡으려고 하면 기가막히게 재미있더라.
그래도 작년, 2018년에는 2017년도에 떨어진 원가 한 과목이라도 합격했으니 ‘올해 서울 가서 다시 마음잡고 하면 4유예라도 합격할 수 있다.’는 생각 자체가
지나친 자만이었더라. 책을 펴면 내용은 누군가에게 설명할 정도로 다 아는데
문제 푸는 연습을 덜 한 결과 회계학, 회계감사 탈락으로 결국 CPA의 꿈은 이루지 못했어.
올해 결과 발표 나고 부모님이 경제적 지원을 그만두겠다고 했을 때
1년 더 공부 한다고 말했다.
그러니까 니가 돈 벌어서 공부하라고 말씀하시더라.
그 누구도 장수생을 꿈꾸고 공부하지 않는다.
나도 공부를 이렇게 오래 하려고 처음부터 마음먹었던게 아니야.
메마른 우물을 계속 퍼내도 물은 나오지 않아.
침전되어 썩어버린 잔재물만 가득한 내 열정과 과거는 더 이상 어디에 쓸 곳도 없는 흉물스런 조각상이 된거야.
지금 내 꿈은 2년간 게으름과 함께 비대해진 내 몸과 함께 질식해버렸어.
시골에서 농사짓는 부모님의 자랑스러운 자식이었던 내가
이제는 나이먹고 취직이나 제대로 할 수 있을까 걱정하는 애물단지가 되어버렸다.
공인회계사 준비기간(1년 6개월)
① 전략적으로 공부한다고 이거저거 제끼지 말것
장수로 가는 지름길이 된다.
2차에서는 부분점수 1~2점이 당락을 좌우함
제끼는 과목이나 파트가 생기면 동차합격 확률은 없어짐
② 공부안된다고 핑계만들지 말것
공부안되니깐 잠시쉬고 하자하고 다른짓하면 집중력 더 저하됨
공부안되면 그냥 운동이나 해라
60점 맞는시험에 60점 넘기려고 하지말고 80점 넘기자는 마음으로 할것
③ 쓸데없는 일에 흥분하지 말것
7급 vs 회계사 이런 류의 글등에 흥분해서 광분하고 시간보내지 말자
그런 생각하다 보면 아까운 시간 몇주 훌쩍지나간다
학원 모의고사 신청 안됐다고 회동에 와서 흥분해서 집중력 떨어트리지 말고
인터넷으로 구입해서 집에서 시간재서 푸는걸로 충분하다
④ 강의 의존하지 말것
심화반, 객관식강의, 단기특강 이런거 다 챙겨서 들을 필요없다
기본개념 강의 정도는 꼭 듣고 1, 2차 강의는 내가 부족한 파트만 듣는다
1차때 기본기 잘 다져놓으면 2차 연습서 강의도 필요없다
2차 연습서를 혼자 풀어보고 잘 이해안되는 부분만 강사의 풀이를 참고하면 된다
혼자 부딪히고 깨지면서 하는 문제풀이가 실력이 제일 빨리 는다
⑤ 강의는 한번 들을때 완벽히 집중해서 듣는다
강의를 멍하게 다 듣고 나서 무슨말이지 기억이 안나면 망한거다
강의듣고 나서 바로 1회독 2회독때 연습문제 객관식문제를 풀면서 실력을 끌어올린다
오늘은 회계사 준비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