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검찰직 공무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검찰직 공무원 시험의 과목 및 경쟁률은 어떻게 될까요?
아참 검찰직공무원의 경우 그렇게 정보가 많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합격설명회 등을 들어 전략적인 수험준비를 하는게 좋다고 판단됩니다. 아래에서 합격설명회 무료로 신청해보세요.
합격설명회 바로가기
위 링크를 통해 검찰직 합격설명회를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경품도 별도로 준다고 하니 꽤 개꿀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이런 정보비대칭인 직군에서는 정보의 양이 합격을 가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검찰직이란
좀 더 풀어서 얘기하면 각종 사건 사고를 수사한다(마약, 강력, 방화, 실화, 조직폭력, 사행행위, 특수, 공안, 외사, 증권, 금융, 지적재산권, 조세, 관세, 공정거래, 부동산, 의약, 식품, 환경, 소년, 보호관찰, 교육, 문화재, 가정폭력, 피해자지원 등에 관한 사항). 검사장이 명하는 범죄사건, 고소, 고발, 진정사건 및 이와 관련된 사건을 수사한다.
검찰직 시험과목
검찰직 시험의 경우 1차와 2차가 통합되어 국어, 영어, 한국사, 형법, 형사소송법을 응시하며, 3차는 면접 시험이라고 합니다.
검찰직 과목별 공부법
연도별 기출 13~20까지 뽑아 분석해라. 국지서 사복 교행 9급만. 풀라는 거 아님 기출에 일단 답을 다 체크해놔라.
일단 1회독 이론 강의를 들었으면 대충 어디에 뭐가 있는지 알게 되거든?
그거 참고해서 기출에 나온 지문, 단어, 이론 등 전부 기본서든 요약서든 어딘가에 표시해라. 몇 년도 출제까지도 쓰면 좋음 난 그렇게 함.
(색깔 형광펜으로 1회 출제 노랑, 2~3회 출제 주황, 4회 이상 출제 빨강 이런 식으로 자기가 색깔 정해서 분류하면 도움됨.)
대부분 기본서나 요약서가 기출 베이스라 지문 그대로 있는 경우가 많음. 없는 건 추가로 써라(썼는데 어딘가에 있는 걸 찾은 경우 지워)
중요!) 이때 출제된 지문에서 뭘로 바뀌어서 나온 건지 표시해라. 뭐가 함정인지 빨간펜으로 표시해라.
(예시: 정조 육의전을 ‘제외한->포함한’ 금난전권 폐지. 제외한이 포함한으로 바뀐 함정지문. 대충 보고 넘어가면 틀릴 수 있음. 이런 거 챙겨야 실전에서 실수가 줄어든다.)
이렇게 정리하면 완전 공부할 범위가 줄어든다.(예로 사회는 인혁처 출제 기준으로 분석하니 어떤 단원은 아예 안 나온 적도 있고, 반절이상 안 나온 곳도 있었는데, 이번 인혁처 시험에서도 안 나옴.)
강사들은 9급만을 위한 강의를 찍은 게 아니고, 혹시모를 사태 대비를 위해 9급 국지서에 안 나온 것도 가르침. (7급이나 한능검, 다른 고시급 기출까지)
일단 9급 국지서 기출에 출제된 걸 먼저 공부하는 게 맞는 거다. (강사가 강의한 것과 내가 분석한 것의 중요도가 일치하면 그건 무조건 알아야겠지.)
(사실 이거 정리하면서 큰그림은 완성된 거임. 이후에는 디테일 싸움. 이거 정리하는 게 단순 노가다인데 의외로 공부가 됨ㅋㅋ
끊임없이 기출지문과 이론서 내용 비교하면서 찾고 그러는 과정에 기억에 남고, 특히 빈출 같은 경우는 ‘와~ 또 나오네’ 이러면서 외워지더라ㅎㅎ)
검찰직 경쟁률
특히 검찰 7급은 경쟁자의 수준과 경쟁률이 예로부터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평가를 받는 직렬 중 하나이다. 그러나 2010년대 말부터 제기된 검찰 측의 편파수사와 검찰 내부의 부조리에 대한 은폐 의혹이 제기된 것과 더불어, 2022년 이후로 검찰이 야당 인사에 대한 표적수사를 하고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뒤로, 높은 선호도와는 별개로 검사와 마찬가지로 야당 지지자들에게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크게 박힌 상황이다 다만 정치적인 이미지로서 부정적인 것이지 직업으로서의 검찰수사관의 선호도는 여전하다.
당연히 검사와 함께 수사하는 장면에서 많이 나오고, 육체를 많이 쓰는 것으로 묘사된다.
검찰직 인식
절대 부당거래나 구루마짤 같은데서처럼 수사관들이 검사한테 비굴하게 그러진 않음. 걍 과장된거임
걍 서로 존대해줌
물론 조직 자체가 이원적이라 청내 식당에서 5급 이상,검사들은 밥도 2층에서 따로 먹고 나머지 쩌리들은 1층에서 먹고 그런 사소한건 있었지만
그리고 조직 자체가 상명하복 위계질서 이런게 강함
돈은 중상타취 받는거 같았는데
일은 매우 많음 야근 잦음 여자 적은 조직이라 여자들 일 좆도 안함 남직원들이 공주대접해주고 쉬운 일만 줌
그래서 내가 공무원이면 여직원들떔에 짜증나겠다 싶은 일은 있더라
여직원이 일 존나 대충해줘도 걍 대놓고 이야기도 못하고 자기가 오타난거 고치거나 마무리 해서 처리하거나 그럼
힘쓰는 일 많은데(특히 압수수색담당 주임)
무거운거 죄다 공무원이 들어야 됨(물론 남자만)
눈도 남직원들만 치우고
(이건 일행도 마찬가지일듯)
법원이랑 사이 안좋음 견원지간
검찰직 인식 좋아서 타 직렬보다 검찰직 공무원이다 그러면 뭔가 더 높게 봐주고 그런건 있고 교정 경찰이랑 같은 급이라도 마치 상관처럼 대함
오늘은 검찰직 과목 및 경쟁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