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법원직 공무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법원직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가지는 현실은 어떨까요?
법원직 시험의 경우 생각보다 난이도가 꽤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어려운 법원직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 아래에서 법원직 전 강좌 무료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최고급자료 바로 신청하기
위 링크를 통해 공무원 교육 1위인 해커스공무원에서 법원직 전 강좌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규 가입만 해도 전 과목 강좌 2주간 무료라고 하니 꼭 꿀을 빠시는게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법원직 공무원의 현실은 어떨까요?
법원직 공무원 현실
법원직 공무원이 저런 드립을 칠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진짜 저건 예외적인 케이스일까요?
법원직 현실
1. 회사 다니다 30즈음에 입직한 법원 9급 출신이고 서기관 4년차. 정년 5년 남음
2. 진급이 정말 느린가??
부분 팩트다. 9에서 7까지 10년 걸린다고 보면 된다. 아버지때는 7년 걸렸다는데 지금 적체가 좀 심하단다. 그래도 희망적인건 퇴직인원 쫙 갈려서 적체 풀릴 가능성 높다고 함. 예전처럼 9에서 7 가는데 6년에서 7년정도로 단축될 가능성이 높다고 함. 9에서 7느릴때도 7에서 5는 9년에서 10년정도로 매우 빨랐음. 이보다도 줄어들면 진급 속도 엄청 빠를듯,,,
3. 법원 7급은 왜 없는가?
법원직은 9급부터가 난이도가 독립적이고 꽤 심도있다. 7급부터 계장인데 9급부터 올라와야지 실무를 따라갈수 있다고 몇년 뽑다 안 뽑음. 앞으로도 안 뽑음.
4. 법원은 들어가서 계속 공부해야 하나?
맞다. 워낙 다루는 일이 방대하고 부처도 순환시키며 배치해서 항상 공부해야 한다. 7급 진급할깨도 시험보는데 요즘엔 pf 자격검정으로 바뀜. 제일 핵심은 사무관 승진시험인데 거의 법행수준으로 내고 응시자들 풀도 만만치 않아서 굉장히 열심히 해야함. 3번 떨어지면 다시는 사무관 못 달고. 사무관 달면 서기관까지는 보장된다, 부이사관은 관운.
법원직 장단점
1.월급…+초과근무수당+기타복지수당등.
알다시피 최저임금수준임. 초과근무 안할시에는 정말 그냥 끼니만 때우면서 살수 있을정도.그나마 자가주택이 있거나 연고지에서 부모님에 얹혀 사는 경우는 좀 낫다.
타지역서 신규 발령받은 경우 미혼인 경우 관사라면 부담이 적지만 아닌 경우 월세나가는거 고려하면 역시 쓰레기.
기혼이라면 맞벌이하면 그나마 사람답게 살 수 있을듯. 외벌이면… 사는게 가능할까?? 숨만쉬면 될것 같기도??
초과근무수당도 야간에 해도 8천원대로 알고 있음. 짜증나서 정확히 얼만지도 모르겠다.
복지포인트 다른 지방직보다 한참 적다. 확실히 기억은 안나나 40만원대 받은듯. 타지방직은 100이상 받는 걸로 알고 있음.
이제 안쓴 연가에 대하여 연가보상비도 없다. 일은 많은데 휴가를 억지로 써야할때도 있음.
2. 지방순환발령
일단 재수없으면 비정기 신규발령은 자기 연고지 말고 엄한데 갈 확률이 꽤된다. 다시 고향으로 돌아오려면 보통 3년이상 걸릴 수도 있다고 보면 된다.
예를들어 지방법원본원에 발령받았다 치고 몇년 일하다 보면 관내에 있는 촌동네로 발령받게 된다.(지역마다 발령내는 주기가 조금씩 다름.)
새로 발령받은 지역으로 이사가서 월세내면서 월급 다까먹고 그냥 노비짓하다가(아니면 중년 아저씨와의 관사에서의 동거) 본원 복귀하거나 아니면
장거리 출퇴근을 하거나 하는데 이 경우 길바닥에서의 시간낭비, 기름값, 차량노후화 등을 생각하면 역시 ㅄ직렬.
결혼여부에 따라 어디로 가느냐가 달라지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다. 그냥 좆대로 내는듯싶음. 갓난아기가 있어도 두메산골로 보내버리기도함.
.또한 부부가 모두 법원직이라 하여도 각기 다른지역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역시 ㅈ같음. 육아휴직도 한계가 있다. 애초에 돈도 쥐꼬리만큼 주고.
3. 업무분장
큰법원일수록 그나마 낫긴하나 누구는 쳐놀고 누구는 뺑이까는걸 종종 겪을수 있음. 뭐 사회 어딜 가나 직급이 낮을수록 그렇긴하다만 일단 내가 겪고 잇다는게 중요하니깐.
작은 법원일수록 (다 그런건 아니지만) 토호세력들이 쉬운업무만 맡아서 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속기사, 행정계장(일명 여사님)들은 책임질 일도 없고 업무도 상대적으로 편함.
보통 간식이나 간단한 다과시에 행정계장들님이 준비하실때가 많음. 일적게 한다고 딱히 밉거나 하진않음. 그냥 법원 시스템이 x같지.
오늘은 법원직 공무원 현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