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재경관리사 난이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재경관리사 난이도 및 합격률은 꽤나 난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재경관리사의 시험은 꽤나 쉽지 않은 시험입니다. 따라서 아래에서 재경관리사 자료 무료로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재경관리사 자료 무료 신청바로가기
위의 링크를 통해 재경관리사 자료를 무료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실 재경관리사 같은 시험은 독학으로 하기엔 꽤나 난이도가 있는 시험이기에 무료로 자료 받아가시는게 이득입니다.
재경관리사 난이도
재경관리사의 난이도는 솔직히 어떤수준일까요? 까놓고 말해서 2019년 이후 매년 난이도가 상승돼 가고 있다. 각종 공기업에서 산업기사에 준하는 가산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경영, 경제, 회계등의 직렬에서 재경관리사의 수요가 늘어나 진입장벽을 높인 모양 입니다.
전체적으로 전에 비해 말장난 문제의 비중과 킬러 선지들이 많아져서 문제를 가볍게 보고 풀어서 맞았다고 생각하고 넘겼는데 점수를 받아보면 형편없는 경우가 왕왕 생기고 있다.
또한 시험시간과 문제량의 압박이 큰 시험이다. 과목 당 40문항[100점 만점, 문항 당 2.5점] 및 50분의 시간이 주어지는데, 세 과목을 보는 재경관리사의 경우 120문항을 150분(2시간 30분) 동안을 풀어내야 하고 두 과목을 보는 회계관리 1급의 경우에도 80문항을 100분 동안 풀어내야 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것도 중간의 쉬는 시간 없이 말입니다. 참고로 9급 공무원의 시험 시간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의 시험시간이 100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경관리사 시험시간 팁
다행이도 문항 당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은 점과 150분 동안 시험을 보면서 수험생이 갖게 될 피로함 때문인지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암기하면 무난히 풀어낼 수 있는 문제가 나온다. 그게 쉽지 않다는 게 문제지만 특히 사채, 채권 파트 정도를 제외하곤 정수 단위로 안 떨어지는 계산 문제는 거의 안 나온다. 세무사와 공인회계사 시험과 같이 이 시험 역시 계산기(공학용 계산기 제외) 지참이 가능하나 문제 풀이 감각이 있다면 계산기를 쓰지 않고 풀어내는 게 더 빠르고 쉬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경관리사 합격률
비전공 초심자 입장에서는 시험 범위는 방대하고 교재의 내용은 난해하다. 교재도 3권으로 방대하고, 교재의 내용을 숙지하기 전에는 기출문제 자체를 이해하기도 어렵다. 교재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했거나 충분한 연습을 하지 않았다면 합격하기 어렵다.
특히, 재무회계 관련 지식과 정보는 휘발성이 강해서 내용을 숙지해도 금방 잊어버리기 쉽기 때문에 꾸준한 반복학습이 필요하다. 다만, 수험생이 전 과목 모든 파트의 내용을 전부 이해하고 숙지했다면 3개년 기출 정도만 풀어봐도 무난하게 합격 가능한 시험이다. 역대 기출문제에서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이다. 이들은 5~6개월 이상 여유를 두고 준비하는 게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경관리사의 합격률은 말입니다.
재경관리사 합격률은 2021년 기준으로 접수자수는 20,928명에 응시자수는 16,607명입니다. 취득자수는 5,337명으로 결국 재경관리사의 합격률은 32.14%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경관리사 시험은 꽤나 합격률이 낮은 편이라 꼭 강의를 들어 한번에 끝내는게 좋겠습니다.
재경관리사 300% 환급강의 바로가기
위의 링크를 통해 재경관리사 300% 환급강의를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어차피 이왕 강의 듣는거 300% 환급을 받으면서 즐거운 기분으로 공부를 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재경관리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재경관리사 독학에 대해서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