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사 1차 난이도 합격률 특징

오늘은 회계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회계사 1차시험의 경우 난이도와 합격률 및 특징은 어떨까요?

회계사 1차

아참 최근 회계사 관련해서 환급을 해주는 강의가 무척이나 많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굉장히 짧은 기간만 나오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꼭 참고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회계사 합격하고 환급받기

위 링크를 통해 회계사 강의를 무료로 듣는등의 방법 그리고 합격시 300%의 환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필요하신분께 꼭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회계사 1차는 어떨까요?

회계사 1차시험 구성

회계사 시험의 경우 1차일땐 경영학, 경제원론, 상법, 세법개론, 회계학을 응시한다고 합니다.

경영학 특징

크게 일반경영학과 재무관리 두 파트로 나누어진다. 일반경영학은 세부적으로 마케팅, 인사 및 조직관리, ODI(경영정보시스템, 생산운영관리, 경영과학, 품질경영), 세 분야로 나뉜다. 학부 수준의 이론 전반을 다루기 때문에 출제 가능 범위는 가장 넓은 과목이다. 과거 출제된 적이 없던, 어떤 이론이라도 새로 출제될 수 있다. 재무관리는 재무관리, 경영분석, 투자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재무관리는 현금흐름 계산 위주로 출제되며, 경영분석은 포트폴리오 이론과 CAPM, APT, MM이론, 기업인수 및 합병 등을 주로 다루고 투자론에서는 옵션과 선물가격결정이론과 채권이론, 그리고 외환 등 국제금융론을 주로 다룬다. 재무관리는 1차 시험에서는 총 40점이 배정되어 비중이 그리 높지 않지만 2차 시험에서는 독립 과목으로 출제된다.

세법개론 특징

법인세법, 소득세법, 부가가치세법, 국세기본법과 상속세 및 증여세법 그리고 지방세법이 출제되며, 수험생들과 강사들은 이들을 법소부(법인세법+소득세법+부가가치세법), 국기법(국세기본법), 상증세(상속세 및 증여세법)로 크게 분류한다.

법소부가 주가 되고 국기법과 상증세를 비롯한 기타세법은 특강으로 때우는 면이 크다. 그리고 지방세법은 1문제밖에 출제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버리는 파트이다. 공부 비중 및 중요도는 법소부>국기법>>>상증세>>>>>>지방세법이다.

1차 공부법

회계사 1차는 1년동안 장기간으로 달리는 마라톤이라, 공부순서또한 마라톤의 방법으로 가야한다.

내가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은

상대적으로 암기가 덜 중요하면서 논리적 구조와 전체적인 틀짜기가 중요한 과목은 미리미리 공부해서 실력을 끌어올리고

암기기반 과목은 최대한 시험직전에 몰아쳐서 공부하는게 가장 효율적이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상법과 경영 기본강의(경영은 객강의)를 10월 이후에 수강하는게 가장 좋다고 본다. 이런 과목은 강의 설명을 들었던 기억이 곧 실력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에 최대한 늦게 강의를 수강하고

상법 경영 기본강의를 안들으면서 남은 시간에는 연습서 강의등을 수강하면서 과목의 전체적인 이해도를 높이는게 맞다고 봄.

그니까 선생님들 상법 경영 기본강의 최대한 늦게 들어보세요. 개꿀입니다 이거 ㄹㅇ;;

참고로 상법 기본강의 늦게 들으라는 말은 혁붕이 기준입니다. 유식이는 제가 안들어봐서 모르겠는데. 혼자 스스로 암기해야하는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하더라구요.

연습서 강의 수강

1차 붙기 위해 연습서 강의가 필요한가? 물어보면 필요 없다고 대답한다. 물론 도움은 되겠지만 우리가 수능 수학을 잘보기 위해 대학교 수학책을 보지 않듯이 단순히 1차를 위해서 연습서 강의를 수강하는건 과투입이다.

연습서 강의를 수강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동차기간을 위해서인데, 3월부터 6월 말까지 120일 남짓한 시간동안 한과목당 평균 100강의나 되는 2차 강의를 다 수강할수도 없고,

설령 수강한다 쳐도 복습할 절대적 시간이 모자라 미처 연습서 내용을 체화시키도 전에 시험을 보러가는 불상사가 발생하니 연습서 강의를 미리 수강하라고 추천하는 겁니다.

그럼 어떤강의를 수강할까? 에서 알아야 할 건 2차과목의 1차 배점임

연습서 문제는 대부분 계산중심이고, 연습서 약술형 문제와 1차 말문제 핀트도 조금씩 어긋나서 계산중심으로 보자면

대충 1차 계산문제 비중으로

회계는 105점 중 70점

세법은 100점 중 40점(+10점)

재무관리는 40점 중 35점

원가는 30점 중 27점 정도 비중임

CPA 난이도 체

CPA> 변리사 >> 세무사

CPA는 상법, 경영학,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법, 경제학, 응시자 대비 합격률은 15% -> 2차는 30% 정도 (재시자 포함)
변리사는 민법, 산업재산권법, 자연과학 응시자 대비 합격률 20% -> 2차는 10% 고정
세무사는 상법(민법), 세법, 재무회계,원가회계, 재정학 응시자 대비 합격률 37% -> 2차는 20%

좋은 직장 댕기고 있는데 지금 당장 내년 1차 시험 합격이 인생 최대의 목표라고 할때 뭘 하는게 맞겠냐
학교 다닐때 변리사 공부도 해본적 있고 회계사 공부도 해본적 있다

오늘은 회계사 1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