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 되는법(세무사 시험 구성 등)

오늘은 세무사 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무사 시험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떻게 하면 세무사가 될 수 있을까요?

세무사 되는법

솔직히 세무사에 대해서 알아보는 분들이라면 세무사 수험생분들이 많을텐데 꼭 세무사 합격해보시고 200% 환급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안받으면 나만 손해입니다.

세무사 평생 무료수강 바로가기

위 링크를 통해서 세무사 평생 수강 및 200% 환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밑져야 본전이고 남들 하는거 안하면 저만 손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무사 되는법

“너 꿈이 뭐야?”라는 질문에 대다수의 사람들은 의사나 변호사 같은 전문직종을 언급하곤 한다. 그만큼 전문성을 요하는 직업이기에 다른 직종보다 더 인정받고 높은 연봉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 속에서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직종이 있는데 바로 세무사이다.

그렇다면 왜 이토록 많은 사람들이 세무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것일까? 그리고 세무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본 포스팅에서는 세무사가 하는 일과 세무사가 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세무사 시험일정

세무사 1차의 경우 4월에 접수하고 5월에 시험을 봅니다. 의견제시기간은 5월 13일~19일이며, 합격자 발표기간은 6월입니다.

2차시험의 경우 1차때 같이 접수하며 8월 12일에 시험을 봅니다. 합격자 발표기간은 11.15일에 나오기 때문에 해당 일정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무사 시험구성

세무사의 시험은 1차시험과 2차시험으로 나눠져있으며, 세무사 1차시험은 객관식, 2차시험은 논술형입니다.

1차시험의 경우

1. 재정학

2. 세법학개론(국세기본법, 국세징수법, 조세범처벌법, 소득세법, 법인세법, 부가가치세법, 국제조세조정에 관한법률)을 보며,

2교시의 경우

3. 회계학개론

4.   상법 (회사편) · 민법( 총칙) · 행정소송법(  민사소송법 준용

    규정 포함)  중  택 1

5. 영어(공인어학성적 제출로 대체)가 됩니다.

2차시험은 회계학 1부, 회계학 2부, 세법학 1부(국세기본법, 소득세법, 법인세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와 세법학 2부(부가가치세법, 개별소비세법, 지방세법·지방세기본법·지방세징수법  및 지방세특례제한법 중 취득세·재산세 및 등록에 대한 등록면허세, 조세특례제한법)를 봅니다.

※ 시험과 관련하여 법률,회계처리기준 등을 적용하여 정답을 구하여야 하는 문제는 해당 시험일 현재 시행중인 법률,기준 등을 적용하여 그 정답을 구하여야 함

※ 회계학 과목의 경우 한국채택국제회계준(K-IFRS)만 적용하여 출제

세무사 합격기준

1차시험의 경우 합격기준은 <세무사법 시행령 제8조제1항 참조> 영어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에서 과목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의 점수가 40점 이상이고, 전 과목 평균점수가 60점 이상인 자입니다.

2차시험의 경우

<세무사법 시행령 제8조제2항 참조> 과목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의 점수가 40점 이상인 사람으로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람을 합격자로 결정

1. 제2차 시험 전 과목 응시한 경우: 다음 각 목에 해당하는 사람

  가. 전 과목 평균점수가 60점 이상인 사람

  나. 가목에 해당하는 사람이 최소합격인원에 미달하는 경우, 그 미달하는 범위에서 순차적으로 전 과목 평균점수가 다른 사람보다 높은 사람. 이 경우 동점자로 인하여 최소합격인원을 초과하는 경우 그 동점자를 모두 합격자로 결정

2. 법 제5조의2제2항에 따라 제2차 시험 일부 과목을 면제받은 경우: 다음 각 목에 해당하는 사람

  가. 제1호가목에 해당하는 사람이 최소합격인원 이상인 경우: 응시한 과목 전체의 평균점수가 60점 이상인 사람

  나. 제1호가목에 해당하는 사람이 최소합격인원 미만인 경우: 응시한 과목 전체의 평균점수가 다음 계산식에 따라 계산한 점수 이상인 사람. 이 경우 평균점수는 소수점 이하 둘째자리까지 계산

<계산식>

제1호나목에 따른 합격자 중 최종 제2차 시험 전 과목 응시자의 회계학1부와 회계학2부 순위자의 제2차 시험 전 과목 평균점수  *  과목의 평균점수/제2차 시험 전 과목 응시자의 전 과목 평균점수로 계산합니다.

※ 세무사 자격시험 시행계획 공고 시 제2차 시험의 최소합격인원 공고

세무사 합격률

세무사 합격률의 경우 1차는 30%대라고 할 수 있으며, 2차는 10%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무사 합격률의 1차 시험 5년 통계는 약 20%대 초반대라고 할 수 있으며, 2차시험의 5년 통계는 10%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무사 합격률이 상당히 낮은편이기에, 꽤나 의미 있는 시험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세무사 되는법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