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A 레벨 1과 CFA 레벨 2 이야기

오늘은 CFA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CFA 레벨 1과 레벨2는 어느정도의 차이가 있을까요 본문에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CFA LEVEL 1, 2

사실 CFA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만, 현실적으로 CFA 시험은 영어로 구성되어 있어 전문기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CFA 전문기관 도움받기 바로가기

위의 링크를 통해 CFA 전문기관의 도움을 바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솔직히 혼자하는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천재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CFA LEVEL 1

Financial Market과 투자 상품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목표기 때문에 난이도는 높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를 처음으로 해서 봐야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꽤나 쉽지 않은 시험입니다.

CFA LEVEL 1 시험과목

(1) Ethical and Professional Standards : CFA Charterholder 및 시험 응시생이 지켜야 할 윤리 규정. 그러나 사실 업계의 복잡한 사정이 얽혀 윤리규정 자체가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인 상태이기 때문에 응시생들에게 가장 짜증나는 과목으로 통한다.

어지간했으면 CFA 응시생들 사이에서 “윤리는 그냥 상식적으로 고르고 운에 맡기는 것” 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 일반적으로 윤리 과목은 레벨 1~3에서 모두 약 10-15% 정도의 비중을 지니고 있다. 상대적으로 영어에 익숙한 서구권 학생들에게도 윤리는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2) Economics : 경제학, 거시경제학은 금융자산의 가격변동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미시경제학에서 배우는 효용곡선의 경우 각 개별자산의 투자 성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비중은 작지만 실제로 문제를 풀어 보면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이 중론.

2012년부터는 IS/LM 곡선이 추가되어 범위가 더 늘어났다.

(3) Quantitative Methods : 속칭 ‘퀀트’. 기초통계학 및 재무계산기 사용법과 일반적인 금융공학 관련 수학 계산에 익숙해지는 과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현금흐름을 유효이자율로 할인하는 DCF부터 확률분포까지의 과정을 배우게 된다. 퀀트 역시 실제 시험장에 들어갔을 시 생각보다 어렵다는 평을 받는다.

CFA LEVEL 1 인식

일단 CFA 레벨1은 알다시피 취업 자체는 전혀 메리트가 없어. 그리고 그건 운용사자격증이야. 증권업도 좀 통용되지만, 궁극적으로 운용을 배우는 자격증이기때문에 이력서쓸때도 이걸 왜 준비했는가에 대해서 만일 보험, 은행쪽 준비한다면 “그냥 할거없어서”라는 식으로 밖에 쓸수가 없어.

막연한 “금융권”이 아니라 세부적으로 어떤 분야를 특정했으면 좋겠네. 이를테면 보험이면 보험, 은행이면 은행. 증권이면 증권. 운용사면 운용사.

CFA LEVEL 2

CFA LEVEL 2는 어떨까요?

다양한 asset class들을 어떻게 Valuation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이론은 무엇인가에 대한 지식을 테스트한다. Level 1에서는 회계 과목이 40%를 차지한다면 Level 2에서는 Equity, Fixed Income, Derivatives 등의 Valuation 관련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CFA 레벨2 시험과목

(1) Ethical and Professional Standards : Level 1과 거의 같으나 Research standard 등 세부 내용이 추가된다.

(2) Economics: 환율결정이론, 경제성장이론, 경제규제론 총 3개의 토픽으로 구성되어 있다. 환율결정이론에서는 경제학 교과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Covered Parity, Uncovered Parity, International Fisher condition과 통화&재정 정책이 환율에 미치는 영향을 공부한다.


(Over Shooting 이론 등등). 경제성장이론에서는 콥스더글러스 함수를 바탕으로 경제성장에 관해 설명한다. 경제규제론에서는 입법부에 의한 규제, 독립적인 규제 등에 대해 다룬다.

(3) Equity Valuation : 본격적인 주식 관련 Valuation 에 대한 과목. Dividend Discounted Model로 부터 시작하여 Discounted Cash Flow Model, Residual Income Model, Relative Valuation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Level 2에서 가장 큰 비중(약 30%)을 차지하는 과목..이라지만 최근의 비중은 약 15% 정도.

CFA LEVEL 2 자격증 취득요건

따라서 CFA Level 1 또는 2만 통과한 사람은 자격을 취득하지 못한 상태이며 이 경우 CFA candidate라고 부른다. Level 1/Level 2를 붙고 나서 Level 2/Level 3를 준비하고 있다면 각각 CFA level 2 candidate/CFA level 3 candidate다. Level 3까지 모두 합격했다 하더라도 실무 경력을 못채웠거나 CFA 협회에 등록하지 않았다면 자신이 CFA Charterholder라는 것을 공개적으로 드러낼 수 없다.

다만 이와는 별개로 level 1, 2, 3 합격자들도 누릴 수 있는 제도적 이점이 존재한다.CFA의 윤리 과목에서는 각 레벨의 시험 응시자 또는 통과한 응시자가 이력서 등에 해당 사항을 어떻게 기재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으니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CFA 레벨1과 레벨2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