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CFA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CFA에서 제일 초급레벨인 CFA LEVEL 1의 준비기간 및 합격수기는 어떨까요?
아참, CFA의 경우 다 영어시험 및 영어 재질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영어가 익숙하지 않는 경우엔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는게 낫습니다. 아래에서 CFA LEVEL UP 해보시기 바랍니다.
Contents
CFA 초고속 합격 바로가기 링크
위의 링크를 통해 CFA 시험을 빠르게 합격하는데 도움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증권사 및 금융사 취준생이라고 한다면 필수라고 할 수 있으며, CFA는 이패스코리아에서 많이 수강합니다.
CFA란
CFA®는 FRM (국제FRM), CMA, CAIA 등과 함께 민간자격증으로 규정하고 있다.
재무 분석에 대한 국제 자격증으로, 금융권 내에서 가장 어려운 난이도를 가진 시험으로 알려져있다. 문제 출제 및 자격증 부여는 미국버지니아 주에 소재하고 있는 CFA Institute에서 주관하고 있다. 모든 교재 및 시험이 영어이므로 영어에 충분히 익숙해야 하며, 에세이 형식의 주관식 서술형 답안을 작성할 수 있을 정도의 영어 능력이 요구되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FA 따면 좋은점
CFA 보유자는 대한민국 자본시장법에 따라 적격투자자로 인정받으며, 각종 투자 한도가 확장되고 투자 실적 기준 등이 완화된다. 크라우딩 펀드 성공 기업들은 KSM 전매 제한이 사라지는 혜택도 누릴 수 있다.
CFA는 최근 ESG 투자 관련 인증 시험 페키지를 도입하였으며, KPMG, PwC 등 다양한 ESG 관련 컨설턴트 기업들이 현직자와 신규 입사자들을 대상으로 응시와 자격 취득을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있다. 시험은 역시 영어로 치룰 수 있으며, 학습 자료 역시 영어이다.
CFA LEVEL 1 합격률
온라인 시험 전환 이후 합격률이 급감했으며, 비영어권인 우리나라의 경우는 합격률이 더 낮은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레벨3 합격까지 통상 1000시간 정도의 시간을 공부해야 하며, 대부분의 수험생이 직업을 가진 상태에서 공부를 하므로 자기 생활을 꽤 오랜 시간 반납해야 한다.
1차, 2차까지는 삼지선다여서 합격자와 불합격자의 점수 편차가 크지 않으며, 아차 하는 순간 떨어지는 시험이고 1년 더 공부한다고 해서 합격 확률이 그만큼 올라가는 것도 아니다.
합격률은 전세계적으론 비교적 일정한 편이지만 비영어권 국가인 한국에선 난이도에 따라 들쑥날쑥하다.
CFA 협회의 자료를 보면 2002년 이후 평균합격률은 Level 1: 40%, Level 2: 44%, Level 3: 58% 정도이나 한국은 20%에도 못미치는 해도 있다.
CFA LEVEL 1 과목
(1) Ethical and Professional Standards
FA Charterholder 및 시험 응시생이 지켜야 할 윤리 규정. 그러나 사실 업계의 복잡한 사정이 얽혀 윤리규정 자체가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인 상태이기 때문에 응시생들에게 가장 짜증나는 과목으로 통한다. 어지간했으면 CFA 응시생들 사이에서 “윤리는 그냥 상식적으로 고르고 운에 맡기는 것” 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
일반적으로 윤리 과목은 레벨 1~3에서 모두 약 10-15% 정도의 비중을 지니고 있다. 상대적으로 영어에 익숙한 서구권 학생들에게도 윤리는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2) Economics
경제학. 거시경제학은 금융자산의 가격변동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미시경제학에서 배우는 효용곡선의 경우 각 개별자산의 투자 성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비중은 작지만 실제로 문제를 풀어 보면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이 중론. 2012년부터는 IS/LM 곡선이 추가되어 범위가 더 늘어났다.
(3) Quantitative Methods
속칭 ‘퀀트’. 기초통계학 및 재무계산기 사용법과 일반적인 금융공학 관련 수학 계산에 익숙해지는 과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현금흐름을 유효이자율로 할인하는 DCF부터 확률분포까지의 과정을 배우게 된다. 퀀트 역시 실제 시험장에 들어갔을 시 생각보다 어렵다는 평을 받는다.
CFA LEVEL 1 준비기간
나는 2월초부터 6월말까지 4개월 정도 공부했고, 인디애나에서 경영학 전공했어 그리고 파이낸스랑 리포트 과목 빼고는 왠만하면 다 할만한 과목이었고 총 공부시간은 300시간은 간당간당하게 넘은것 같아.
그리고 마지막 150시간은 마지막 5주간 개빡세게 공부햇고, 하루에 목표한 페이지 수 읽으려고 엄청 노력했어
CFA LEVEL 1 공부방법
2월초부터는 요약집을 쭉 읽고 하루목표량을 정하는게 중요해
총 요약집이 5권이라고 가정하면 1,700페이지~2,000페이지 될텐데 내가 어느정도 한번에 읽을 수 있는지 통계를 내고 하루에 목표한 목표량을 달성하냐 못하냐가 제일 포인트라고 할 수 있어
그리고 CFA교과서에 있는 문제풀이 방법을 기본으로 하고, 추가로 문제은행 풀다가 실력의 한계를 느끼고 이패스꺼 강의 들었어
그리고 모의고사 풀고 오답노트 만들고 오답노트는 사실 좀 귀찮아서 대충했지만 과목당 70프로 넘긴건 패스하고 쉽게쉽게 넘어갔던거 같아
이상으로 CFA LEVEL 1 준비기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