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직 vs 법원직 완전 비교

오늘은 검찰직 공무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검찰직 및 법원직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검찰직 법원직

아참 검찰직공무원의 경우 그렇게 정보가 많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합격설명회 등을 들어 전략적인 수험준비를 하는게 좋다고 판단됩니다. 아래에서 합격설명회 무료로 신청해보세요.

합격설명회 바로가기

위 링크를 통해 검찰직 합격설명회를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경품도 별도로 준다고 하니 꽤 개꿀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이런 정보비대칭인 직군에서는 정보의 양이 합격을 가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검찰직 장점

인식, 퇴직 후 집행관, 대기업 이직 용이

이거 세가지인데

집행관은 극소수

대기업 이직은 학벌 ㅅㅌㅊ 애들 얘기

공갤럼들한텐

사실상 인식 하나 장점임

검찰직 단점

여초직장이라는거….

진짜 이거 상상초월한다. 지들끼리 정치질, 시기, 뒤에서 험담, 이간질, 왕따, 괴롭힘등등 여초직장의 특성이있음.

일 멀쩡히 묵묵하게 잘하는사람 한순간에 ㅂㅅ만들어버림. 그리고 누가 잘한다고 칭찬받는순간 뒤에서 온갖 나쁜얘기다한다. 여초집단 한번이라도 경험해봤으면 잘알꺼다.

그렇다면 법원직의 장단점은 어떨까요?

법원직 장점

1. 신한은행 1억마통

-타직렬에 비해 많은건 사실. 이걸 바탕으로 부동산이나 주식,코인이든 재산형성에 기여해야할듯함. 탈출할수 있는 유일한 기회의 창. 실패시 평생 노비신세.

2.법률지식 습득.

-그나마 수박겉핥기라도 대충 진행되는걸 알게 되니 혹시 송사에 휘말리게 되거나 셀프등기를 할때 도움이 될듯. 하지만 네이버에 검색하면 바로 나오는걸 ㅠㅠ

사실 업무 난이도 자체가 고졸도 가뿐할듯함. 특별히 머리쓰는게 없다.

3.법원공무원 간판

-법원다닌다고 하면 우와 할때가 많음. 사람들은 법원에는 판사만 있는 줄 아는듯. 현실은 8과목 가성비 창렬..자세한걸 물어보기전에 재빨리 화제를 바꾸자.

4.최저생계비보장

-사고만 안치면 비록 월세에 살지라도 끼니는 때우며 살수 있음. 다만 결혼을 할때 맞벌이가능한 상대를 고르는건 필수일듯.

5,주말부부

-주말부부하는 계장님들 얘기로는 신의 축복이라함. (사실 농담삼아 장점에 써놨지 이게 장점이겠냐…ㅡㅡ)

법원직 단점

1.월급…+초과근무수당+기타복지수당등.

알다시피 최저임금수준임. 초과근무 안할시에는 정말 그냥 끼니만 때우면서 살수 있을정도.그나마 자가주택이 있거나 연고지에서 부모님에 얹혀 사는 경우는 좀 낫다.

타지역서 신규 발령받은 경우 미혼인 경우 관사라면 부담이 적지만 아닌 경우 월세나가는거 고려하면 역시 쓰레기.

기혼이라면 맞벌이하면 그나마 사람답게 살 수 있을듯. 외벌이면… 사는게 가능할까?? 숨만쉬면 될것 같기도??

초과근무수당도 야간에 해도 8천원대로 알고 있음. 짜증나서 정확히 얼만지도 모르겠다.

복지포인트 다른 지방직보다 한참 적다. 확실히 기억은 안나나 40만원대 받은듯. 타지방직은 100이상 받는 걸로 알고 있음.

이제 안쓴 연가에 대하여 연가보상비도 없다. 일은 많은데 휴가를 억지로 써야할때도 있음.

2. 지방순환발령

일단 재수없으면 비정기 신규발령은 자기 연고지 말고 엄한데 갈 확률이 꽤된다. 다시 고향으로 돌아오려면 보통 3년이상 걸릴 수도 있다고 보면 된다.

예를들어 지방법원본원에 발령받았다 치고 몇년 일하다 보면 관내에 있는 촌동네로 발령받게 된다.(지역마다 발령내는 주기가 조금씩 다름.)

새로 발령받은 지역으로 이사가서 월세내면서 월급 다까먹고 그냥 노비짓하다가(아니면 중년 아저씨와의 관사에서의 동거) 본원 복귀하거나 아니면

장거리 출퇴근을 하거나 하는데 이 경우 길바닥에서의 시간낭비, 기름값, 차량노후화 등을 생각하면 역시 ㅄ직렬.

결혼여부에 따라 어디로 가느냐가 달라지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다. 그냥 좆대로 내는듯싶음. 갓난아기가 있어도 두메산골로 보내버리기도함.

.또한 부부가 모두 법원직이라 하여도 각기 다른지역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역시 ㅈ같음. 육아휴직도 한계가 있다. 애초에 돈도 쥐꼬리만큼 주고.

3. 업무분장

큰법원일수록 그나마 낫긴하나 누구는 쳐놀고 누구는 뺑이까는걸 종종 겪을수 있음. 뭐 사회 어딜 가나 직급이 낮을수록 그렇긴하다만 일단 내가 겪고 잇다는게 중요하니깐.

작은 법원일수록 (다 그런건 아니지만) 토호세력들이 쉬운업무만 맡아서 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속기사, 행정계장(일명 여사님)들은 책임질 일도 없고 업무도 상대적으로 편함.

보통 간식이나 간단한 다과시에 행정계장들님이 준비하실때가 많음. 

검찰직 법원직 추천

둘다9급을 전제로합니다
(검찰7과 법9는 정신병자가아닌이상 닥전이죠)

검찰직
1. 당직 ㅈㄴ 빡세다
2. 급여가 법원보다 30가량 더많다
3. 앵간한 관사는 1인실이다. 초임도 들어가기쉽다
4. 8급부터 수사업무투입되며 능력인정받으면 국가에서 키워준다
수사기법익혀서 포스코도 가고 김앤장도가고 SK도 갔다 고액연봉계약으로
5. 집행관달기가 매우어렵고 대개 6급에서 정년을 맞는다 같은 기수기준 10%만 5급이상이 될 수있다
법원직
1. 급여가 너무적다.
2. 초임이 관사바로얻기힘들고 얻더라도 대개 2인1실을 준다
3. 검찰보단 집행관달기가수월하다
4. 사법보좌관되면 나름 명예도생긴다
5. 법무사했을경우 시험 또는 검찰출신법무사보다 소득이 대개 높다
6. 다른 9급에비해 끝까지올라갈수있다는 희망이 있는직렬이다 9급에서 1급2급3급까지 잘올라간다.

합격설명회 무료신청 바로가기

오늘은 법원직 검찰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