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군무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군무원은 여러 채용경로가 있는데요 경채라는 방식이 있습니다. 본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아참, 최근 군무원 관련해서 준비할때 “군무원 가이드북”을 무료로 배포하는 곳이 있다고 하니 꼭 빼먹지 않고 신청해보시길 바란다.
군무원 유료자료 무료 받기
위 링크를 통해 하이클래스군무원에서 만든 “군무원 가이드북”을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회원가입을 해야 된다는 아주 사소한 부분이 있습니다만 남들 받을때 안받으면 나만 손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군무원 경채란
경채(경력 채용)는 크게 두 부류로 나뉘는데, 군 경력으로 오는 군 출신, 민간 기업/연구소 등 근무 경력으로 들어오는 민간인 출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간인 출신은 주로 기술/기능 직렬에 모여 있는 편으로, 모집 단계에서 해당 분야의 경력을 요구하며 서류와 자격증 등으로 경력/능력이 인정되어야 한다. 이들은 점점 전문화 되어가는 기술/기능 직렬의 업무를 담당하거나 지원하는 직위에 보직된다.
민간 기업이나 연구소 등지에서 근무했던 경력을 심사를 거쳐 호봉으로 산정한다. 예를 들면 ‘육군병으로 18개월 근무 후 전역(2년), 해당 직렬과 동일한 분야에서 5년 근무’후 임용 된 군무원의 경우 7~8호봉으로 급여가 결정된다.
경채 난이도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현재는 경채로 들어가는것도 난이도가 상당하다고 한다. 게다가 공채와 달리 경채는 서류심사절차가 명시되어 있는데 워낙 사람이 많이 몰리다보니 어지간한 스펙으로는 명함도 못 내밀정도. 거기에 비 정기적인 채용이 많고 TO자체를 각 부대별로 관리하는터에 실질적인 TO는 더 적어진다.
만약 특채로 군무원을 들어갔다면 군인 시절에도 마냥 놀고먹지는 않았다는 의미가 되며 원래 군에서 장기진급을 했어야 할 인원이 알 수 없는 이유로 탈락했다고 보는게 타당하다. 즉 현재 군무원 경채는 흔히 아는것과는 달리 마냥 퇴역군인들 자리보전용이 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애초에 군무원으로 갈 자리가 많았다면 군인들이 그렇게 목숨걸고 장기복무나 진급에 목을 메지 않았을 것이다.
경채 경쟁률
경채의 경쟁률은 2022년 말 기준으로 7.45:1의 경쟁률을 보이는데요. 채용인원은 33명에 246명이 지원했다고 합니다.
보통 경채의 채용인원은 1명정도라고 할 수 있으며 통신 5급의 지원경쟁률이 무척이나 빡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채 경쟁률은 군수 5급이 무척이나 경쟁률이 높은 부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군무원 경채 현실
현재 군무원은 상위계급 적체가 굉장히 심한 상황이다. 7급 공채로 들어와도 5급 이상을 달기 어려운 이유가 바로 고위직에서의 빈번한 경력채용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군무원의 수준을 떨어뜨리는 원흉으로까지 보고 있을정도.
5급 공채가 거의 없고 그렇지 않아도 군무원이 군 내부에서의 모호한 위치로 인해 여러가지로 불리한 상황에서 전직 군인출신들을 자꾸 고위직 경채로 선발하고 있으니 저런 얘기가 나오는건 어찌보면 당연하다.
장기 vs 군무원 경채
장기된 상태, 35살이고 상사일 경우
7급 군무 시켜주면 갈거냐?
급여와 연금은 적어저도 사회인식은 군인/공무원 차이라 하늘과
땅차이라 보는데.. 오지갈일없고
정년은 7년 더 길고
오늘은 군무원 경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