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회계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회계사 공부는 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문직 탑티어인데 말입니다.
아참 최근 회계사 관련해서 환급을 해주는 강의가 무척이나 많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굉장히 짧은 기간만 나오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꼭 참고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회계사 합격하고 환급도 받기
위 링크를 통해 회계사 강의를 무료로 듣는등의 방법 그리고 합격시 300%의 환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필요하신분께 꼭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공인회계사 특징
지난 글에서는 공인회계사가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그렇다면 실제 합격자들은 얼마나 공부했을까?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평균 2년~3년 사이면 합격할 수 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시험준비 기간별 수험생 분포비율을 보면 동차합격생이 전체 합격생의 25%이며 유예1기 15%, 유예2기 13%, 그리고 마지막 최종시험 3개월 미만도 12%나 된다. 즉, 거의 절반 가까운 인원이 최대 4번까지만 시험을 보고 합격한다는 뜻이다.
공인회계사 시험
공인회계사 1차 시험은 경제학, 경제원론, 상법, 세법개론 및 회계학이 있으며 5과목의 문항을 합치면 210문항이 되고 배점은 550점이라고 할 수 있다.
2차시험 구성
2차시험은 세법, 재무관리, 회계감사, 원가회계, 재무회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40문항정도라고 볼 수 있다.
참고로 1일차 2일차로 나눠서 시험을 진행하며 최대 550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재무회계가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인회계사 수험기간(공식)
금융감독원은 최근 공인회계사시험 최종합격자의 최초 1차시험 응시시점부터 최종합격시점까지의 소요기간에 6개월을 가산한 추정치를 바탕으로 산출한 평균 시험준비 기간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공인회계사시험 최종합격자들의 평균 수험기간은 3.7년으로 지난해 합격자들의 평균 수험기간이 3.3년이었던 것에 비해 4.8개월가량 늘어난 것이다.
공인회계사시험 최종합격에 소요되는 수험기간은 2012년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2009년 이래 대체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왔다.
회계사 공부량
공부량은
1. 재무관리,회계감사랑 세법학1,2퉁친다고 해도…
2. 회계사는 고급회계에서 200페이지와 원가관리회계에서 300페이지정도 더 공부함…
3. 또한 1차때 세무사도 영어가 폐지됨에 따라서(공인인증영어대체) 내년부터 영어의 차이는 없음…
이상적인 공부순서
초시생은 학점이수로 경제학원론이나 미시/거시경제학 정도 3학점은 이수해놓아야해서 대학 미수강자는 온라인이수해놓는데, 온라인학점이수로는 너무 후하게 학점 줘서 공부가 안됨..
그래서 대충 이수하는 경향이 있어서 과목 내용이 머리에 잘 안들어가는듯
가능하면 대학에서 실제로 이수해야 머리에 잘 들어감
따라서 대학에서 저학년때 경제학원론, 미시/거시경제학 정도는 수강해놓고 진입 권함
왜냐하면 대학 경제학 시험은 듣보잡 대학아닌이상 전부 주관식 시험인데, 그래프, 수식, 말로 답을 도출해야해서 객관식 문제로만 푸는것과 다른 차원으로 수험준비에 큰 도움이 됨
(아래 자중손실 묻는 글 보고 확실하게 느꼈음. 그래프 직접 안그리고 강사가 그려주는 거 눈으로만 보니 이상한데 색칠하고서 물어보고 있었음)
이 시험 다수가 상경계열이 시험치는데, 경제학과는 말할것도 없고, 경영학과, 회계학과도 경제학원론, 미시경제학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전공필수 내지 전공선택과목임
그래서 걔네들은 대학에서 공부해둬서, 나중에 강사말하는거 쉽게 따라가는거지, 비상경계열이 경제학에서 많은 어려움 보이는거 보면 직접 이수했냐 안했냐 차이로 보임
오늘은 회계사 공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